Monday, August 3, 2020

가스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시험 후기 및 준비 요령

개요
나는 2020년 8월 3일에 가스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시험을 보고 100점 만점에 94점을 받았다. 이 글은 시험 관련 경험담과 시험 준비 요령 등을 설명한다. 시험 준비용 요점 정리 등은 이 글 맨 아래의 참조 페이지를 참조하시라.
시험 후기
지난 소방안전관리자 1급도 92점을 받아 시험 준비를 과하게(?) 했는데 가스도 그랬다. 이론 및 실습에서 각각 1문제씩 틀렸는데, 나는 다 아는 내용이라 다 맞을 줄 알았더니 일부 문제가 꼬여 있어서 실수를 한 모양이다.

집체 교육을 받는 경우 합격률이 85% 정도라고 하고, 온라인 교육을 받는 경우 공부를 안 하고 오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65%라고 교육 관계자가 말하던데, 나와 같이 온라인 과정을 거쳐 시험 본 사람들이 대부분 붙은 것을 보니 약 70%인 것 같다. 합격률을 보면 그리 어려운 시험은 아니다. 누군가 합격률이 33%라고 하던데, 그건 정말 공부를 안 한 사람들만 모여서 시험을 봤거나 잘못된 정보인 것 같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과 비교했을 때, 이 시험의 교재 분량이 절반 정도이고 합격 기준도 낮으므로, 둘 다 동일하게 5일 교육 과정이라 하더라도 소방안전관리자 1급에 투입하는 공부 시간의 절반 정도 투자하면 된다.

가스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온라인 강좌가 대략 15시간 분량인데, 나는 한 번 보고 나서 대략 다시 살펴보았으므로 총 25시간 정도 봤고, 짬짬이 요약 정리를 봤는데 다 합치면 6~7시간 정도 본 것 같다. 94점 씩이나 받을 필요는 없으니 공부 시간을 줄여도 된다.

자격 용도
도시가스 월사용예정량이 4,000m3를 초과하는 건물 소유주나 기타 여러 기업에서 이 자격 또는 그 상위 자격(예: 가스기능사)의 보유자가 필요하며, 없는 경우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다. 물론 자격 보유자가 많으니 취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전임자 퇴사 후 30일 이내에 급히 구하려면 힘들 수도 있고, 기존 직원 중 한 명을 30일 이내에 교육시켜서 자격을 취득하게 할 수도 없다(교육 신청하면 몇 달은 기본적으로 기다려야 함). 따라서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에 약간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 방식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 과정은 집체 교육 또는 온라인 교육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집체 교육은 5일 간 천안에 있는 가스안전교육원에서 먹고 자면서, 또는 출퇴근하면서 참여한다. 온라인 교육은 자기가 편한 시간에 사이버 강의를 들은 후 2일 간 천안에 가서 실습 및 시험을 본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공 바이러스로 인해 실습도 사이버 강의로 받고, 하루만 천안에 간다.

집체 교육은 신청자가 많아서 몇 달(심하게는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고, 온라인 교육은 약간 덜하지만 역시 많이 기다려야 한다. 시험 보는 것보다 교육 신청하는 게 더 힘드니, 자격이 필요할 것 같으면 반년 전에 신청해야 한다. 집체 및 온라인 모두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하다(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이버 교육 -> 교육 신청). 일단 실습/시험 일자를 받은 후, 매달 초 교육원에 전화하면 빈 자리가 있는 경우 약간 앞당길 수도 있다.

하반기가 되면 그 해의 신청자가 꽉 차서 그 다음 해 1월이 되기 전에는 아예 신청을 안 받아 주는 경우도 있다. 그 해에 자격 취득이 불가능한 경우 가스기능사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들리는 바로는,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공부할 내용에 좀 더 보태면 가스기능사 합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가스기능사 시험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다.

시험 배점 및 난이도
위 표와 같이, 이론 60점에 실습 40점인데, 교육만 받으면 실습 점수에 16점이 가산된다. 그래서 시험 문제 중 절반 이상(55%)만 맞추면 합격이다. 실습 문제를 포함하여 모두 4지선다형이므로 모르는 것은 찍으면 다소간 도움이 된다.

문제 난이도는 공부를 안 했으면 당연히 풀기 어려운 수준이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는 몇 개 안 된다. 그리고 약간 꼬여 있으므로 제대로 외우거나 이해해야 맞출 수 있는 문제도 더러 있다. 온라인 강좌를 집중해서 들었다고 하더라도 요점 정리를 보면서 외우지 않으면 풀기 어렵겠다.

정히 시험 공부를 할 시간이 없고 요점 정리도 볼 시간이 없으면, 일단 시험을 보고 떨어지면 재시험을 보는 방법도 있는데, 재시험을 보게 되면 이론 시험만 보고 실습 시험은 보지 않는다. 즉, 실습 점수는 처음 본 시험의 실습 점수를 1년 간 그대로 승계한다. 1년이 지나면 재시험도 못 보고 다시 30여 만원을 내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느니 그냥 한 번에 붙는 게 낫다.

시험 준비 요령
위에도 언급한 대로, 일단 가스안전공사의 유료(약 30만원) 온라인 강좌를 듣고 전체적으로 대략 이해하고, 요점 정리를 반복해서 보거나 연습장에 쓰면서 대략 절반 이상 외우면 된다. 약 200페이지 분량의 정식 교재를 읽을 필요는 없다. 나는 교재 들고 다니다가 잃어버려 보지도 못했다.

또는 온라인 강좌는 그냥 건너뛰기 하여 다 본 것처럼 하고(진도가 90% 이상 되어야 시험 신청을 할 수 있다), 요점 정리만 달달 외워도 합격이 가능하다. 그런데 가스 안전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안전관리자가 되어 관리에 소홀하다가, 만에 하나 사고가 터지면 사람들이 다치고 본인도 구속될 수 있으니 강좌는 다 보는 것이 좋겠다.

요점 정리 등 참조 자료
연월(Glitter girl)의 블로그 - 요점 정리 및 연습 문제
바쁘면 위 요점 정리만 잘 봐도 합격 가능하다.

내 블로그의 추가 요점 정리
좀 더 준비하려면 위 요점 정리도 보시라.
 
내 블로그의 연월의 연습 문제 답안
연월의 연습 문제는 꼭 보지 않아도 되는데, 실제 시험 문제와 흡사한 연습 문제가 다수 있으니 한 번 풀어보는 것도 좋다. 위 링크는 연습 문제에 대한 나의 답안이다.

가스안전공사의 학습 퀴즈
위 학습 퀴즈 중 Level 2 퀴즈들이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시험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내용이 관련이 있더라도 실제 시험 문제 유형과 많이 다르고, 퀴즈 내용 중 20~30% 정도는 아예 시험과 관련이 없다. 그래도 본인의 시험 준비 상태를 대략 점검해 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시험은 내가 찾아본 바로는 정식 기출 문제집이 없다. 그런 기출 문제집이 있었다면 그 문제집의 답만 외워도 되겠지만, 시험 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아서 그런지 아무도 기출 문제집을 정식으로 출판하지 않은 모양이다.

4 comments:

  1. 안녕하세요...실습시험은 특별히 준비를 해야하나요..아니면..하루 실습교육받을때 문제를 찍어주나여??

    ReplyDelete
    Replies
    1. 제 경험 상 실습은 쉬우니 현장에서 잘 듣고 따라하면 됩니다.

      Delete
  2. 정성담긴 리뷰~~
    잘보고 공감과 댓길 남깁니다.
    오늘도 수고 하셨습니다.

    [가스안전관리자모임] 카페입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시실하는 "양성교육 시험"을 합격하도록 도와드리며,
    많은 건물에서 필요한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와 가정용 보일러 시공때 필요한
    "보일러시공자" 그리고 '온수온돌기능사"와 같이 필요한 자격증을 합격하도록 도움받고
    도움을 주는 카페입니다.

    ▷▶가스안전관리자들의 정보 공유 모임 카페|가스자격증 / 가스선임

    아직도 혼자 공부하세요~~^^
    같이 공부하고 같이 합격 하세요.
    지금 바로 가입하세요.

    https://cafe.naver.com/kgscafe

    ReplyDelete
  3. 천안 가스안전교육원 교육생들이 합격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고 추천하는 바로 그 카페입니다

    ① 아래 해당되는 시험 준비생들은 반드시 아래 카페에 가입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최단시간에 효율을 얻고자 하는 자
    - 시간이 없거나 부족한 자
    - 비전공자
    - 암기능력이 부족한자
    - 시험에 불합격한자
    - 지식이 없는자

    ​​②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일반시설안전관리자, 소방안전관리자
    기출문제, 요점정리, 합격후기 제공합니다

    네이버 대표 카페 : 가스소방안전관리자시험​
    https://cafe.naver.com/plus2050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