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8, 2012

컴퓨터 게임을 통해 놀면서 영어 공부하기

언어는 기본적으로 배우기 쉬운 것이다. 모든 사람은 그 총명함과 무관하게 모국어 하나씩은 다들 배운다. 외국어 배우기는 모국어 배우기에 비해 훨씬 쉽다. 예를 들어, '엄마'라는 단어 하나를 말하기 위해 아기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을지 생각해 보라. 그러나 이미 '엄마'라는 단어를 배운 사람은 'Mom'을 약 50번만 소리 내어 읽으면 익숙해진다. 이렇게 외국어 배우기가 쉬움에도 불구하고 외국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언어 하나를 배우는 데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데 계속 배울 의지나 흥미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유명한 컴퓨터 게임과 기타 방법을 통해 영어 공부에 흥미를 돋우고 놀면서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World of Warcraft(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온라인 게임

이 게임에는 엄청나게 많은 퀘스트가 있으며, 각 퀘스트마다 설명하는 문구가 조금씩 나온다. 퀘스트에 따라 다르겠지만 쉬운 것을 골라한다면 몇 분 정도 소요된다. 수행하는 동안 퀘스트 완료 방법을 여러 번 다시 확인하면서 반복 학습할 수 있다.

프로그램 전환(Shift+Tab)을 통해 온라인 또는 사전 프로그램을 쉽게 참조할 수 있다. 아예 게임을 창 모드로 설정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여 게임 화면과 사전 프로그램을 동시에 열어 놓고 참조할 수도 있다. 많은 온라인 사전이 발음 듣기 기능도 제공하므로 새 단어는 발음도 들어보라.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퀘스트 수행 중에 주요 단어를 소리내어 말하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 퀘스트 목표가 오렌지를 주워오라는 것이면 오렌지를 찾는 중에 '오렌지'를 반복하여 소리내는 것이다). 또는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다(예: 퀘스트 진행 상황에 따라 Where are oranges? I need oranges라는 식의 문장을 혼자말로 하는 것이다). 아무도 듣는 사람이 없으므로 부담 가질 것 없이, 문법도 상관하지 말고 말 나오는 대로 크게 말해 보라. 실제로 말하기 및 발음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중등 영어 과정을 수료한 정도의 영어 실력이라면 불편한 대로 주요 단어만 파악하여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고, 고등 영어 과정을 수료한 정도 이상이 되면 퀘스트 설명 문구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쉽게 읽을 수는 없을 것이고 사전 참조 필수). Toeic 800점 이상이 되는 사람이라면 퀘스트 문구 내의 어감이나 유머도 어느 정도 이해하면서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외국 서버는 접속하기 힘들므로 외국인과의 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 게임 사용료가 좀 들어간다(월 정액 2만원, 1주일 정액 7천원). 퀘스트 문구 및 대사는 음성으로 나오는 부분이 거의 없고 거의 문자로만 표시된다(참고로 유사한 롤플레잉 게임인 엘더스크롤 4 또는 5 등은 모든 대사가 음성과 자막이 함께 나오지만 이 게임은 각 퀘스트가 상당히 길어서 노는 것이 주가되며 영어 공부의 기회는 적다).

영문 클라이언트로 한국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라.
2012년 8월 30일 기준 최신 게임 버전(5.0.4)에 대한 영문 설정 방법:
http://kr.battle.net/wow/ko/forum/topic/1997639759?page=1#0

과거 버전(4.3)에 대한 영문 설정 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12867

UI를 크게 하도록 옵션을 설정하면 글자를 크게 볼 수 있으므로 퀘스트 문구를 읽을 때 편하다(Game menu > Options > Advanced > UI Scale).

반지의 제왕(Lord of the Rings Online)
몇 년 전에 한국에서 한국어 판으로 서비스를 했었으나 사용자가 적어서 현재는 영어 및 몇 개 국어로만 서비스되는 게임이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유사한 판타지이며, 장점은 무료이고 전세계 참가자와 함께 영어로 대화할 기회가 있다는 것, 그래픽이 월드오브워크래프트보다 뛰어나다는 점 등이다. 단점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보다는 아마도 재미가 떨어진다는 점, 퀘스트 문구의 글꼴이 별로 멋지지 않다는 점 등이다(이 부분은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나는 이 게임을 실행만 해 보고 거의 진행해 보지 않았으므로 자세한 건 모르겠다.온라인 게임 콘텐츠 제공 사이트인 Stea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Travian 온라인 게임
온라인 전쟁 게임인 Travian은 사용자의 접속 여부와 상관 없이 계속 진행되는 실시간 게임이다. 설명서와 게임 기법을 읽어야 하므로 읽기 공부가 된다.  얼라이언스(길드)에 가입하여 활동을 하면 메시지를 주고 받을 일이 많아지므로 쓰기 공부에 도움이 된다. 게임 자체에 들어가는 시간은 다른 게임에 비해 적으며, 얼라이언스 내 활동을 많이 할수록 메시지 읽기/쓰기 시간이 늘어나며 전세계 친구를 사귀고 교류할 수 있다. 한국 서버는 한국 정부에서 접속을 막아서 사용할 수 없으며, 국제 서버에 들어가면 된다. 주소: http://www.travian.com/.

게임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Paypal 등을 통해 현금을 내면 더 강력한 마을을 만들 수 있다. 웹 브라우저 기반 게임이므로 사양과 위치에 관계 없이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다.

제한적이나마 외국인과 교류를 하려면 최소한 고등 영어 과정을 수료한 정도의 영어 실력이 필요할 것 같다. 이 게임은 혼자서는 도저히 오래 버틸 수 없는 게임이며, 얼라이언스에 가입하여 협력해야만 대략 6개월 이상의 생존이 가능하다(한 서버가 종료될 때까지의 게임 지속 기간은 약 1년이다).

영어권 드라마 보기
프렌즈 같은 드라마와 영문 자막이 필요하며, 영한 통합 자막이 있으면 더 편리하다. 가능한한 한 장면을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학습 효과가 높지만,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리면 흥미를 유지하기 힘들므로 적당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대략 고등 영어 과정을 수료한 정도는 되어야 드라마를 보거나 그 자막을 읽고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