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14, 2024

The Long Dark 더 롱 다크 게임 - 죽음에서 부활(죽은 캐릭터, 저장 파일 살리기)

 
겨울 배경 생존 게임 중 최고봉으로 꼽히는 더 롱 다크. 한 번 죽으면 끝이다. 죽는 순간 게임이 저장되며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해 봤자 이미 기존 저장 파일은 날아갔다. 이 글은 죽은 캐릭터를 살리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미리 알고 있어야 대처가 가능하다. 즉, 이미 죽음이 확정된 분들은 이 글을 읽어 봤자 현재로서는 살릴 수 없다.

죽음 - 어쩌면 이 게임의 핵심적인 요소일지도 모른다. 인생도 죽으면 끝이니까. 그래서 영구적인 죽음이 있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더 집중하고 재미를 느끼며, 캐릭터가 죽었을 때 충격을 받고 뭔가 인생의 숨겨진 의미를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게임은 게임이다. 살리고 싶은 사람도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게임 세계를 80% 이상 탐험했는데 죽었다고 해서 다시 처음부터 탐험을 시작한다는 것은 상당한 고통이자 막노동일지도 모른다.

방법1: 스팀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복구하기

게임이 종료되면 몇 초 후 저장 파일이 스팀 클라우드에 올라간다. 그러면 죽음의 확정이며, 되돌릴 수 없다. 따라서 게임 중에 죽어서 '유다희'가 떠 있을 때 게임을 종료하지 마시라. 대신 네트워크 선을 뽑으라. 그럼 로컬 저장 파일이 스팀 클라우드에 올라갈 수가 없게 된다. 즉, 로컬 파일에는 죽은 캐릭터가 스팀 클라우드 파일에서는 여전히 살아있는 상태이다.

네트워크가 끊어진 상태에서 더 롱 다크 로컬 게임 폴더로 간다.

C:\Users\<사용자 ID>\AppData\Local\Hinterland\TheLongDark

위 경로는 사용자에 따라 약간 다르다. 특히 <사용자 ID> 부분은 귀하의 Windows 로그인 아이디이다.

그 폴더에 가 보면 여러 파일들이 있고 그 하위 폴더에도 파일들이 있다. 파일들의 날짜를 보고 최근에 플레이하다 죽은 캐릭터와 관련된 파일들이 어떤 것인지 파악한다(대략 3개임). 그 파일들의 확장자 뒤에 예를 들어 bak라는 추가 확장자를 붙여서 이름을 변경한다. 이름을 바꿔 놔야 나중에 실수로 스팀 클라우드에 올라가서 덮어씌여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참고로, 관련 파일 중 플레이하던 sandbox1(또는 2 또는 3) 파일은 이미 삭제된 상태일 수도 있다.

그 다음 네트워크 선을 연결하고 스팀 클라우드 저장소로 간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ccount/remotestorage

거기에 보면 목록에 The Long Dark가 있고, 그 옆에 Show Files를 눌러 보면 저장된 파일들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 최근 날자가 찍힌 파일들, 즉, 최근에 플레이하다 죽은 캐릭터 관련 파일들을 다운로드한다. 참고로, 다운로드한 파일들의 이름은 실제 게임 저장 파일 이름과 약간 다른데, 이름에 추가적인 문자열이 붙어 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한 Hinterland_TheLongDark_Survival_profile_survival.232421라는 파일에서 앞 부분 'Hinterland_TheLongDark_Survival_'을 삭제해야 실제 게임 파일과 이름이 같아진다.

다시 더 롱 다크 로컬 게임 폴더로 간다.

C:\Users\<사용자 ID>\AppData\Local\Hinterland\TheLongDark

스팀 클라우드에서 받은 파일들을 원래 파일들 위치에 각각 넣고 이름을 동일하게 맞춰 준다. 

교체 또는 복사해 줘야 할 파일:

user001.232421(사용자마다 뒤의 숫자가 다름)

하위 폴더에서 profile_survival.232421 (사용자마다 뒤의 숫자가 다름) 및 sandbox1 (사용자에 따라 sandbox2 또는 3일 수도 있음)

다시 요약

1. 게임에서 죽으면 게임을 종료하지 말고 랜 선을 뽑는다.

2. 게임 로컬 폴더에서 죽은 캐릭터와 관련된 파일들 뒤에 추가 확장자 등을 붙여서 이름을 바꾼다. 이렇게 하면 스팀 클라우드에 올라가더라도 기존 파일에 덮여씌여지지 않는다. 여기서 관련된 파일이란 최근 날짜가 찍힌 파일들이다.

3. 네트워크를 연결한 후 스팀 클라우드에서 최근 날짜가 찍힌 파일들을 받아서 게임 로컬 폴더에 복사해 주고, 게임 로컬 폴더 내 파일들을 참고하여 기존 이름과 동일하게 맞춰준다.

방법2: 주기적 백업

게임 로컬 폴더에 있는 저장 파일들을 주기적으로 몽땅 하나의 압축 폴더로 만들어 백업해 둔다. 나중에 필요할 때 덮어써서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방법3: 죽을 것 같을 때 게임 종료

일단 죽으면 죽음은 확정된다. 만일 죽기 전에 약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Esc 버튼을 누르고 게임을 종료한다. 또는 이상한 구멍에 빠져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 또는 늑대들이 떼거지로 덤벼 들어 피를 철철 흘리고 있는 상황 등, 도저히 살아 나가기 힘들다고 판단될 때 게임을 종료한다. 이 게임은 종료 시 저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새로 게임을 켜면 이전 저장 상태로 돌아온다. 참고로 이 게임이 자동 저장하는 시점은 다음과 같다.

1. 집이나 동굴 시스템 등 내부 공간으로 들어갈 때 잠깐 로딩을 하면서 우측 하단에 저장 아이콘이 반짝이면서 저장된다.

2. 잠을 자고 일어날 때 저장된다.

3. 죽는 즉시 저장된다.

맺음말

위에서도 얘기한 대로, 이 게임에서 죽음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언제 죽을지 모르므로 현실감과 긴장감이 생기고, 미리 위험을 대비하여 영리한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활할지, 말지는 귀하의 선택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